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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포드 뉴 쿠가 어떤 자동차인가?

9 다찌 0 2904 0

보통 아재의 2017 뉴 쿠가 시승후기 중형 SUV 새강자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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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SUV하면 브롱코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에는 익스플로러가 유명하죠. 


그러나 포드가 전세계적으로 50여년 역사를 이어온 SUV 전문 자동차 제조사라는 사실을 아는 이들은 드문 것이 사실입니다. 유럽은 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모양. 이번 포드가 출시한 쿠가는 유럽에서 TOP5의 베스트셀링 SU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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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뉴 쿠가 시승후기를 위해 포드코리아 미디어 시승회에 다녀왔습니다. SUV를 좋아해서 이런저런 신차들을 눈여겨 살펴보고 있는데요. 뉴 쿠가의 실용성과 다이나믹한 중형 SUV를 실제 시승하고 운전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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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뉴 쿠가는 "원 포드" 전략으로 포드 유럽에서 현지 생산되어 4륜 디젤 SUV로 국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SUV 입니다. 사실 포드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자동차는 대형 SUV의 대명사 익스플로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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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와 같이 차알못인 분들이 쉽게 이해하려면 동사의 익스플로러의 콤팩트 버전 SUV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익스플로러가 드넓은 땅의 미국을 공략했다면 쿠가는 실용성을 먼저 따지는 유럽을 공략했다고 봐야죠. 콤팩트한 느낌이지만 소형 SUV는 아니고 중형 미드 SUV라고 보면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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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렬한 캐릭터 라인으로 마치 달려나가려는 퓨마처럼 힙업이 된 느낌의 디자인, 역동적이고 다이나믹한 SUV의 느낌을 잘 살린 디자인이라 평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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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하고 컴팩트한 SUV"


포드 유럽의 디자인 DNA를 갖춘 차량으로 키네틱 디자인이 적용되었다고 하는데 전면의 헥사곤 그릴과 포드 마크가 시그니처로 자리잡을 듯 합니다. 그릴은 그닥 새롭다기 보다는 신뢰성이 묻어있는 보편적 디자인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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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부의 리어램프는 2017년 형에서 새롭게 디자인했으며 범퍼 하단에 자리한 크롬 컬러의 플레이트와 듀얼 머플러는 스포티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묵직한 SUV보다는 스포티하고 콤팩트한 SUV라는 느낌이 절로 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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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L TDCi 180마력 디젤엔진이 실려 있으며 연비는 12.4km/L로 최대토크는 40.8kg.m으로 낮은 RPM영역에서도 비교적 높은 토크를 보여주며 저속에서도 즉각적인 반응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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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하지는 않지만 포드의 실용주의가 돋보이는 실내 인테리어, 변속기는 습식 듀얼클러치 방식의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었습니다. 실제 시승하는데 D 아래 S 가 있어서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바라봤는데 핸들쉬프트가 적용되어 스포티한 기어변속이 가능하더군요. 익숙해지면 보다 액티브한 드라이빙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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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투싼보다는 크고, 산타페보다는 작습니다. 후열의 좌석은 아주 넉넉하지는 않지만 곳곳에 수납공간이 자리하여 좋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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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자리에서 기내식 즐겨볼까?"


마치 비행기 테이블 시트처럼 테이블을 제공하여 차내에서 식사를 하거나 스마트폰이나 아이들 장난감을 올려 놓을수 있는 테이블을 제공하는 편의사양이 한 가족의 가장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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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주간 주행등이 적용된 바이제논 LED 헤드램프는 HID가 적용되어 강인한 느낌과 함께 야간 시인성을 높여줍니다. 자동 조사각 조절과 저속 주행 코너링 램프도 적용되어 주행의 상태에 따라 불빛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는군요. 스마트한 느낌이 가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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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트렁크"


무엇보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 마법의 트렁크?! 포드의 CF에서 자주 접했던 핸즈프리 트렁크는 무거운 짐을 들고 발을 스윽~ 차체 아래에 갖다대면 트렁크가 스르륵~ 저절로 오픈됩니다. 다시 한번 발을 갖다대면 자동으로 닫히고요. 정말 편리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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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핑을 좋아하는 분들, 골프 라운딩을 나가는 분들이라면 넉넉한 수납공간은 SUV로서 가져야 하는 필수요건이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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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캠핌이나 낚시라도 나가려면 캠핑장비도 많고 아이들 짐까지 더하면 일반 세단으로는 턱도 없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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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급에서 가장 넓은 적재공간"


2017 뉴 쿠가의 트렁크 적재공간은 1,653L의 동급 최대 공간성을 보여줍니다. 후열 폴딩 시트까지 접으니 온 가족이 들어가서 보드게임을 해도 좋을 정도로 넓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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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한 시승후기"


미디어 시승회로 헤이리에서 파주 출판단지까지 시승후기를 체크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졌습니다. SUV를 좋아하는 남자로서 단번에 드라이빙에 적응하여 운전하는데 어려움이 없더군요.


정지 구간에서는 오토 스타트 스톱이 적용되어 연비도 늘리고, 정숙성이 돋보여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제로백의 시작에서 묵직하게 초반 2,000RPM까지 치고 나가는 힘이 상당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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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AWD 트랙션이 적용되어 첨단 토크온 디맨드 시스템이 운행 중에도 각 바퀴에 최적량의 토크를 독립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 힘 또한 일반적인 시내구간과 고속도로 구간에서는 부족함없이 달릴 수 있는 수준입니다.


살짝 밟아보니 2,000RPM에서 2,500RPM에서 가장 좋은 힘을 보여주는군요. 덕분에 무리한 액셀레이팅도 필요없었고요. 평소에도 140km 이상은 밟아볼 일이 없어서 시승한 날은 시속 130km까지 밟아봤는데 그르렁~ 거리며 잘 달려나갑니다. 개인적으로는 합격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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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곡선 구간, 범퍼구간, 비포장 도로에서 안정감과 승차감이 제법입니다. 노면이 그대로 느껴지는 탄탄한 서스펜션이라기 보다는 물렁한 느낌으로 세단과 같은 안정성이 있는 승차감이 느껴집니다.


적절하게 왼편과 오른편으로 토크가 전달 되는 것을 운전자는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좌우를 포함해 전륜과 후륜에 필요한 토크를 분배하여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 안정적으로 운행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이 녀석의 복합연비는 12.4km/L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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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속있는(!) 블루투스 소니 오디오"


블루투스를 지원하여 안드로이드는 물론 아이폰까지 에어플레이로 페어링되어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소니 오디오가 기본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 눈에 띄는 부분. 차량 가격 대에 적당한 음향을 들려준다고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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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돕는 파크 어시스트"


시승이 끝나고 주차를 하는데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기능이 적용되어 편리한 주차를 보여줍니다. 안내음성 (영어)와 사각지대에 있는 센서를 사용하여 운전대에 손을 올리지 않고 팔짱을 끼고 있어도 액셀과 브레이크만으로 자동으로 주차가 되더군요. 주차를 어려워 하는 여성들이라면 꽤 선호할만한 기능 같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적응이 좀 필요해보였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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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중에는 회사, 주말에는 아웃도어 즐기는 30대 남성에게 추천할만"

 

포드코리아가 선보이는 2017 뉴 쿠가는 평소 회사에 출퇴근하면서 온로드를, 주말에는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30대 직장인 남성들에게 잘 어울릴 것 같은 미들급 SUV 입니다. 캠핑이나 낚시와 같은 아웃도어를 즐기는 분들께도 잘 어울리는 선택이 될 것 같군요.


3,990만원의 트렌드와 4천 500만원의 티타늄으로 2종이 출시되는데 포드코리아는 전략적으로 '쿠가 트렌드 모델에 티타늄의 옵션을 대부분 적용'한다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017 Dazzi 함영민


해당업체에서 시승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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